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산통(Colic) 이란 무엇일까요?

말 수의학 이야기

by 홀스닥터 2020. 5. 4. 15:49

본문

 

1. 산통(Colic) 이란?

    말을 키워보았거나 자주 말을 접하는 승마인이라면 산통이란 단어를 자주 들어 보셨을텐데요, 산통이란 특정 질병을 뜻하는 단어가 아닌, 말의 소화기관의 특징으로 인해 생기는 배가 아픈 증상을 총칭하는 용어입니다.

 

2. 말 소화장기의 특징

    말은 아주 길고, 큰 용량을 가진 소화기관을 가지고 있습니다. 

말의 소화기관

    말이 음식을 섭취하게 되면 식도, 위, 소장을 지나 맹장, 대결장, 소결장을 거친 후 직장으로 배설하게 되는데요, 다른 동물과 다르게 저렇게 긴 소화기관이 견고하게 고정되어 있는 것이 아니라, 복강 안에 느슨하게 매달려 있는 특징을 가지기 떄문에 산통에 아주 취약한 동물인거죠!

긴 소화기관의 굴곡들

   소화기관이 길다보니 위 사진에서 볼 수 있듯이 굴곡이 많습니다. 이 굴곡들은 장의 직경이 변화하기도 하는 거점으로서 막힘이나 꼬임이 호발하는 부위입니다.

 

3. 산통(Colic)의 종류

    말의 산통은 정말 많은 종류와 원인이 있는데요, 자주 발생하고 흔히 볼 수 있는 산통은 다음과 같이 분류해 볼 수 있습니다.

 

1) 장의 꼬임 등으로 인해 생기는 폐색산(Obstruction Colic)

2) 장의 위치 이동으로 인해 생기는 변위산(Displacement Colic)

3) 모래가 있는 곳에서의 사양관리를 통해 생기는 모래산(Sand Colic)

4) 장의 막힘, 농후사료 발효 등으로 인해 발생하는 가스산(Gas Colic)

5) 장 근육의 과흥분으로 인해 발생하는 경련산(Spasmodic Colic)    

 

4. 산통(Colic)의 증상

    산통의 증상은 너무나도 다양해서, 가장 중요한 것은 말을 키우는 보호자, 승마인으로써 말이 평소에 어떻게 행동하는지를 정확히 아는 것입니다. 어떤 말은 조금의 통증에도 과하게 반응할 수도, 어떤 말은 통증이 굉장히 심한데 큰 증상을 보이지 않을 수도 있어요. 산통의 종류마다, 말의 성격마다 증상이 다 다르기 때문에 애정을 가지고 매일 지켜보는 것이 중요하겠죠!

 

    말이 평소와 조금 다르게 행동하나요? 누워있는 시간이 조금 더 길어졌을수도 있고, 사료를 조금 남겼다던가, 움직임이 조금 둔해졌을 수도 있으며, 평소보다 밥먹는 시간이 길어졌을 수도 있습니다. 배변량이 평소보다 적어졌다던가 털이 조금 거칠어졌을수도 있겠죠. 이렇게 말을 처음 만나는 수의사는 알기 어렵지만 자주 보는 승마인은 눈치 챌 수 있는 변화를 알고 있는 것, 그리고 수의사에게 전하는 것이 중요해요.

 

    하지만, 말이 산통을 겪고 있다면 아래와 같이 알아채기 쉬운 증상들을 나타낼 수 있습니다.

좌: 배보기 /  우: 누워있기

  1. 앞발로 밝 긁기 (Pawing)
  2. 소변을 보는 듯한 자세 (Stretching out as if needing to urinate)
  3. 고개를 돌려 배를 쳐다보기 (Flank watching) 
  4. 벽에 기대고 서있기
  5. 누워있기
  6. 입냄새

    산통으로 인한 통증이 사라지지 않고 더 심해진다면, 아래와 같은 증상을 나타낼 수도 있어요.

좌: 누워서 구르기  /  우: 견좌자세

  1. 누워서 구르기 (Rolling)
  2. 땀 (Sweating)
  3. 견좌자세로 앉기
  4. 누웠다 일어났다를 반복하기
  5. 가만히 있지 못하게 지속적으로 움직임

5. 산통(Colic)의 예방

    산통은 완전하게 예방하기 어려워요. 하지만 다음과 같은 사양관리를 잘 해준다면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 

  1. 규칙적인 사료 공급
  2. 정기적인 구충제 투여
  3. 규칙적인 운동
  4. 마방에 모래 제거 및 모래 많은 곳에 방목하지 않기
  5. 사료나 사양관리 변경 시 서서히 바꾸기

 

산통에 대한 기초적인 내용을 설명해 보았습니다. 조금 도움이 되셨나요?

 

산통을 겪고 있는 말이 있다면 수의사를 불러 진료를 하고 치료를 해야합니다.

 

하지만 수의사를 부르기 전에 말의 기본적인 바이탈을 잴 줄 알고, 그를 통해 말의 전반적인 건강상태를 파악할 수 있는 것이 좋겠죠? 다음 글에서는 말의 심박수, 온도, 호흡수를 재는 방법, 정상 범위 등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질문은 댓글로 남겨주세요!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